HEALTH INFO

잔기침, 마른기침 등 만성기침 원인과 치료방법

Core health 2022. 6. 11. 23:23
반응형

잔기침은 말 그대로 잘게 느끼고 마른기침과 만성기침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방치하면 천식 등 폐쇄성 질환으로 진행이 되기도 한다. 만성기침이라고 하면 몇 년을 생각하는데 그렇지가 않다. 없던 기침이 갑자기 나기 시작하면서 3주 이상 진행되면 만성기침이 된 것이다. 기침이란 것은 인체에 이물질이 들어오는 방어를 위한 것이지만 오래 지속되면 반드시 원인을 찾고 치료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반응형

 

잔기침, 마른기침 등 만성기침의 원인

마른기침의 원인과 치료법

원인으로 대표적인 것은 흡연이다. 직접흡연은 당연하지만 간접흡연도 주요 원인이 된다. 그리고 알레르기성 비염, 역류성 식도염 같은 위식도 역류질환도 원인 중 하나이다. 인체에서 이물질의 침입을 방어하는 방어기전으로서의 기침은 긍정적이지만 지속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다른 질환의 원인이 되거나 몸의 어딘가에 이상이 생겨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니 반드시 체크해봐야 한다.

비염으로 인한 염증이 기관지로 흡인되게 되면 부비동염 심할 경우는 천식의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정말 주의해야 할 것은 역류성 식도염이다. 이로 인한 잔기침, 마른기침 즉 만성기침이 지속되면 식도의 세포가 변형되어 인후암, 식도암 등으로 진행될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아니 땐 굴뚝에 연기가 나지 않듯 원인 없는 증상은 있을 수 없다.

그래서 병원을 방문하고 약을 복용해도 잘 낫지 않는 경우는 근본적인 원인인 몸의 메마름에 대해 살펴보아야 한다. 우리 몸의 세포가 메말라 있는 것이다. 이러다 보니 기관지는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다. 잔기침, 마른기침 등 만성기침을 호소하는 분들을 보면 겉보기에도 입술이나 피부 손. 발이 메말라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몸속의 세포도 메말라 있게 된다. 대표적으로 소화기관인 위장도 메말라 있게 된다. 그래서 마른기침이 잦은 사람들은 소화불량도 많을 수밖에 없다.

몸이 메마르게 되면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안구건조증, 비염, 기침, 위염, 역류성 식도염, 건조한 피부를 들 수 있다. 안구건조증을 생각해보면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다. 심지어는 뇌수가 부족해 생기는 건망증, 치매의 원인이 된다. 세포 내에 충분히 영양이 공급되어야 하는데, 각종 튀긴 음식이나 산화된 기름은 몸의 인지질이 정상 기능을 하지 못하게 하는데, 이렇게 되면 세포가 메마르게 된다. 마른기침, 잔기침 등 만성기침은 주위의 사람들도 불안하게 한다. 위생적이지 못하다는 인식을 줄 수도 있어 스스로 위축이 될 수밖에 없다. 원만한 사회생활을 위해서라도 원인을 알았으니 이제는 치료방법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잔기침, 마른기침 등 만성기침의 치료방법

금주, 금연은 당연하다. 충분한 수분 섭취도 아주 중요하다. 세포 내에 충분히 영양이 공급이 되게 해야 한다. 매운 음식이나 밀가루 커피는 피하는 것이 좋다. 약에 의존하는 습관, 과로와 스트레스로 인한 만성피로, 지나친 tv 시청과 스마트폰 등도 좋지 않다. 오메가-3 섭취도 꾸준히 해야 한다. 잠잘 때 충분한 가습도 하나의 방법이다. 병원에서는 주로 항균요법, 항생제, 기관지 확장제, 거담제, 진해거담제 등의 처방이 보편적이다. 병원을 방문해서 처방을 받아 약을 먹으면 좋아지는 경우도 있지만 자주 재발되거나 완치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생활습관을 고치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반드시 완치가 될 것이다. 

반응형